까망고니 채널은 메뉴 하나 하나 아주 자세히 설명해줘서 나와같은 무식자에게 아주 좋다. 모니터가 1개인건 좀 아쉽네. 하지만 간만에 강의를 듣자니 왠지 졸림…. 뒷부분은 졸려서 집중이 안되어 몇 번을 돌려봤는지 모르겠다. 이따 다시 봐야지.. (멍청멍청) 하루에 1시간 밖에 할애할 수 없는 부족한 공부시간에도 집중을 못하니 진도가 아주 굼뱅이다…
3-2. Tool Bar 사용법 (메뉴 구성)
- T : 툴바 Slide On / Off –
- Select : 꾹 누르면 4가지 선택가능한 Select Box 나타남
- 3D Cursor : 물체 생성 위치, 물체를 붙이는 위치 등등 다양한 기능
- Move : 기즈모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툴. (화살표 이동 : 축으로 이동, 네모 이동 : 해당축만 제외하고 이동) 단축키 G
- G , Y= Y축으로만 이동
- 평면이동 : G로 이동중에 Shift+(X or Y or Z) = 선택 축만 빼고 이동
- Rotate : 바깥흰선 – 바라보고 있는 뷰포트를 기존으로 회전. 단축키 R
- R, X = X축 기준으로 회전. R, Y = Y축 기준으로 회전
- Scale : 기즈모를 당기고 줄이면 크기 조절가능. 단축키 S
- S, X = X축으로 확대 축소…
- Transform : Move+Rotate+Scale 섞어놓은 툴
- Annotate : Pen기능. 밑그림 그리기나 메모에 사용 가능
- Measure : 길이측정. Ctrl을 누르면 꼭지점에 달라붙어서 정확한 측정 가능
- Add Cube : 표면에 물체를 쉽게 만들수 있는 메뉴. 표면에 붙어서 생성되므로 기울어진 경사면의 표면에도 붙어서 생성됨
3-3. Mode 설명 (보너스). 단축키 Tab
- Object Mode : 큰 덩어리 관리(물체 크기 변경, 이동, 삭제등)
- Edit Mode : 에딧모드를 선택하면 물체의 모서리에 점이 보임. 물체의 기본 근원을 바꿀 때 에딧 모드를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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